교토 아라시야마 – 토롯코 열차 예매 탑승 후기

토롯코 열차 소개

토롯코 열차(トロッコ列車, Torokko Train)를 타지 않고 일본 교토 아라시야마를 다녀왔다고 하기에는 뭔가 부족하다 싶을 정도로 꼭 타 봐야 하는 코스라고 할 수 있다.

토롯코 열차는 JR서일본의 산인 본선(San’in Main Line) 노선 중 아라시야마 지역에서 별도로 갈라지는 ‘사가노 관광선’ 구간을 운행하며, JR서일본의 자회사가 운영하기 때문에 JR서일본 웹사이트에서 공통으로 예매를 진행할 수 있다 (예매 방법은 하단 설명).

열차의 영문명은 Sagano Romantic Train이다. 그래서 일부 사이트에서는 ‘토롯코 열차’가 아닌 ‘로맨틱 열차’로 검색해야 관련 결과가 나오기도 한다. 이름에 ‘Romantic’이라는 수식어가 붙을 정도로 열차 안에서 보는 풍경은 사계절 모두 훌륭하다고 할 수 있다.

토롯코 열차 풍경 1
토롯코 열차 풍경 1

토롯코 열차 풍경 2
토롯코 열차 풍경 2

토롯코 열차 풍경 3
토롯코 열차 풍경 3


직접 촬영한 토롯코 열차 영상

토롯코 열차를 타고 옆의 호즈강 협곡을 내려다본 모습


토롯코 열차 탑승 방법

토롯코 열차를 타기 위해서는 먼저 교토 지역의 아라시야마 지역으로 이동해야 한다. 아라시야마는 대나무 숲, 즉 죽림(竹林, 일본어 발음으로 [치쿠린]이라고 읽는다)으로 유명한 지역이다. 우리나라로 치면, 대나무로 유명한 담양 같은 곳이라고 보면 좋을 것이다.

아라시야마 죽림
아라시야마 죽림

토롯코 열차 운행 구간은 토롯코사가 역 ~ 토롯코가메오카 역이다.


산인 본선으로 오는 방법

교토 역에서 토롯코사가 역까지 전철(산인 본선) 기준으로 약 20분이 걸린다.

대략적인 경로는 아래와 같다.

교토 역 → (산인 본선, 7번째 역) 사가아라시야마 역 → (도보 1분 이동) → 토롯코사가 역

(링크) 교토 역 ~ 토롯코사가 역

교토 역과 토롯코사가 역
교토 역 ~ 토롯코사가 역

JR서일본 - 사가아라시야마 역
JR서일본 – 사가아라시야마 역

참고로, 사가아라시야마 역과 토롯코사가 역은 거의 붙어있다.

정면을 기준으로 우측에 사가아라시야마 역, 좌측에 토롯코사가 역이 위치한다.

사가노 관광철도 - 토롯코사가 역
사가노 관광철도 – 토롯코사가 역


란덴열차로 오는 방법

란덴(노면열차)을 이용하면 시간은 더 걸리지만 주변 풍경을 좀 더 운치있게 감상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교토 역에서 바로 전철(산인 본선)을 타지 말고, 버스 9번 / 73번 / 206乙번을 타고 ‘시조오미야’까지 20분 이동해야 한다.

(링크) 교토 역 ~ 시조오미야 역

교토 역 ~ 시조오미야 역
교토 역 ~ 시조오미야 역

그 후, ‘시조오미야 역’으로 1분 걸어가 란덴을 타면 된다 (구간 상관없이 250엔, IC카드 가능).

(링크) 시조오미야 역 ~ 토롯코사가 역

시조오미야 역 ~ 토롯코사가 역
시조오미야 역 ~ 토롯코사가 역

시조오미야 역 → 란덴사가 역 (11번째, 22분) → (도보 3분 이동) → 토롯코사가 역

란덴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은 본 블로그 ‘란덴 열차‘ 편에서 다룬다.


토롯코 열차 예매 방법

이제 본격적으로 토롯코 열차 예매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링크) 사가노 관광철도 공식 홈페이지

공식 홈페이지
공식 홈페이지

홈페이지 소개를 잠깐 빌리자면, ‘토롯코’란 원래 ‘화물 수송용 소형 화물차’를 뜻하는 말로서 트럭이나 일반 열차가 갈 수 없는 곳에 선로를 깔아 달리게 한 상자 모양 차량을 뜻한다고 한다.

기관차를 제외하고는 총 5량의 여객차량이 있고, 이 중 5호차(가메오카 방면일 때 맨 마지막 차량)가 유리창 없는 오픈카 형태로 되어 있어 인기가 많다. 다만, 대행 사이트로는 5호차(사가노 리치호)를 따로 구매하기 어려우므로, 오픈카 형태 ‘사가노 리치(Sagano Rich)’를 예매하고자 한다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 예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주의: 비가 오더라도 리치호에서는 우산 사용이 금지다 / 다만, 지붕은 있고 옆만 트여있다).

토롯코 열차 5호차(오픈카) 내부 윗모습
토롯코 열차 5호차(오픈카) 내부 윗모습

토롯코 열차의 구조
토롯코 열차의 구조

물론, 현장 티켓 구매도 가능하다 하는데, 온라인 예매가 한 달 전부터 시작되므로 좋은 자리가 남아있을 리 없다 (가끔 2~3일 전 단체여행 취소로 남는 경우는 있다고 함).

예매기간 : 승차일로부터 1개월 전 오전 10시 ~ 발차 시각 30분 전까지

(ex. 5월 15일 티켓은 4월 15일 10시부터)

(링크) 온라인 예매장소 : JR-WEST ONLINE TRAIN RESERVATION

승차권 예약 구매 화면
승차권 예약 구매 화면


주의사항

JR 서일본 주요 역 매표소(녹색 발매기 또는 녹색 창구)에서 실물 티켓 교환 후 사용

※ 토롯코 역에서 발급 불가하니, 미리 지정 역에서 교환 必

준비물 : 온라인 결제 시에 사용했던 신용카드, 예약번호, 인증번호

요금 : 승차 구간과 관계없이 동일하게 성인 880엔, 어린이(6세 이상~12세 미만) 440엔

※ 6세 미만 유아는 홈페이지 설명 참조

(각 편도 기준)

구간 : 토롯코사가 역 ↔ 토롯코아라시야마 역 ↔ 토롯코호즈쿄 역 ↔ 토롯코가메오카 역

(링크) 토롯코 열차의 전체 노선

토롯코 열차의 전체 노선
토롯코 열차의 전체 노선

상기 지도를 보면 알겠지만, 토롯코 열차의 노선은 호즈강 협곡 아래로 끼고 돈다. 따라서 토롯코사가 역에서 토롯코가메오카 역으로 갈 때에는 오른쪽 좌석을, 토롯코가메오카 역에서 토롯코사가 역으로 올 때에는 왼쪽 좌석을 앉아야 호즈강 협곡의 절경을 감상할 수 있다. 안타깝게도 인터넷 예매 시에는 좌석 선택이 불가한데, 예매를 직접 해본 바 일찍 예약하면 해당 좌석으로 자동 예매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우연인지는 모르겠지만 일찍 예매하면 좋은 자리 순으로 자동 배정되는 느낌이었다.

토롯코 열차의 좌석 배치도
토롯코 열차의 좌석 배치도

토롯코 열차는 종점인 토롯코가메오카 역 정차 후, 다시 그 차량 그대로 역방향으로 운전한다.

보통 토롯코가메오카 역에서 다시 역방향 토롯코 열차를 다시 타서 오므로, 반대 방향 편도도 미리 구매해야 한다. 참고로, 토롯코가메오카 역 부근은 그렇게 볼거리가 많지 않으므로 바로 귀환하는 것이 나을 수 있다. 만약 토롯코 역방향이 아닌, 다른 전철(산인 본선)로 귀환을 원한다면, 토롯코가메오카 역에서 100m 떨어진 우마호리 역 이용이 가능하고, 더 빠른 속도로 도심지로 돌아올 수 있다(산인 본선이 토롯코 열차 대비 약 60% 빠름).

(링크) 토롯코가메오카 역 ~ 사가아라시야마 역

토롯코가메오카 역 ~ 사가아라시야마 역
토롯코가메오카 역 ~ 사가아라시야마 역


토롯코 열차 시간표

토롯코 열차의 상/하행 시간표는 아래와 같다.

토롯코 열차 시간
토롯코 열차 시간

시간표는 각 열차에서 1시간마다 있고, 토롯코사가 역에서 토롯코 카메오카 방면으로 가는 열차가 하행(산을 내려감)이고, 역방향 토롯코사가 방면으로 돌아오는 열차가 상행(산을 다시 올라옴)이다.

아까 이야기한 ‘사가노 리치(Sagano Rich)’는 위의 O호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시간표에서 알 수 있듯, O호는 단순히 해당 차편의 연번일 뿐이고 ‘오픈카’를 일컫는 것이 아니다. 즉, ‘오픈카’는 ‘5호’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각 호 열차의 다섯번째 차량인 ‘5호차’를 의미하는 것이다. 따라서 ‘3호’에서도 ‘5호차(오픈카 차량)’는 존재한다.

아래 예매 화면을 보자.

예매 화면 1/2
예매 화면 1/2

10시 2분 토롯코사가 역을 출발하는, 같은 3호임에도 불구하고,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다르다. 차이가 있다면 위쪽 화면은 일반 차량 1~4호차(유리창 있는 차량)를 의미하는 것이고, 아래 화면은 오픈카 차량 5호차(Sagano Rich)를 의미하는 것이다. 각 옆의 ○(많음), △(소량)버튼은 잔여석 현황을 나타내는 것으로, X로 표시되어 있다면 매진된 것이다.

예매 화면 2/2
예매 화면 2/2

토롯코 열차 예매 안내문
토롯코 열차 예매 안내문



error: Content is protected !!